재난안전수칙
화재 발생 시 초기 대처 요령
- 1) 발생 초기의 화재는 먼저 진화하고 기숙사 행정실에 알립니다.
- 2) 이미 화재가 진행되어 초기 진화가 어려울 경우, 신속히 그 장소를 벗어난 후 기숙사 행정실에 알립니다.
기숙사 관실 및 복도에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.
화재 발생 시 비상대피
- 1) 화재경보기가 울리거나 화재 비상 안내 방송이 나오면 관실 밖으로 나와 복도와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침착하게 대피합니다.
- 2) 기숙사 출입문과 비상 탈출구는 비상시 자동으로 개방되며, 기숙사 행정실 직원이 개방 유무를 확인합니다.
- 3) 화재가 진행되어 복도나 계단으로 대피할 수 없는 경우 복도 양쪽 끝에 설치되어 있는 완강기를 이용하여 창문 밖으로 대피합니다.
- 4) 비상 안내 방송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.
화재 발생 시 비상 장비의 위치와 사용방법
기숙사에는 입주생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방화문, 비상 자동개폐문이 설치되어 있으며, 소화전, 소화기, 완강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.
- 1) 방화문 :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차단됩니다. 방화문이 차단되면 옆문을 열고 이동합니다.
- 2) 현관 출입 자동 개폐문 : 비상 시 자동으로 개방됩니다.
- 3) 소화전 : 층별 복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.
- 4) 소화기 : 기숙사 사생실 내에 비치되어 있습니다.
-
- 5) 완강기 : 층별 복도 끝에 설치되어 있습니다.
화재 발생 시 안전한 긴급대피 요령
영남이공대학교 기숙사는 분기별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합니다. 화재대피훈련을 통해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- 가) 화재가 나면 자동 정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소방시설은 정전 후 20분 이상 비상전기가 공급되므로 대피할 시간은 충분합니다.
- 나) 모포, 수건을 적셔 얼굴을 가리고 몸을 보호합니다.
- 다) 대피할 때는 열기나 연기의 방향을 보고 불이 난 반대쪽의 비상구, 비상계단을 찾아 1층 또는 옥상 중 가까운 쪽을 선택하여 대피합니다.
- 라) 연기, 열기 속을 움직일 때는 자세를 최대한 낮추고 행동을 최소한으로 하여 산소 소모를 줄여 숨을 적게 쉬도록 노력합니다.
- 마) 닫힌 문을 통과할 때는 문을 열기 전에 먼저 손으로 손잡이를 만져봅니다. 문이나 손잡이가 뜨거울 경우 문 반대편에 강한 화염이 있다는 뜻으로, 이럴 경우에는 문을 열지 말고 다른 방향을 찾아가야 합니다.
- 바) 화재 시 엘리베이터 이용은 정전으로 갇힐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계단을 이용합니다.
지진발생 시 행동요령
- 1) 초기 대처 요령
- 가) 지진 시 관실문을 개방하고 흔들리는 동안은 낙하물로부터 몸을 피할 수 있는 책상 아래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진동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.
- 나) 진동이 멈추고나면 복도와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침착하게 기숙사 밖으로 대피합니다. 대피 시 발을 보호할 수 있는 견고한 신발을 신고 체온유지를 위해 겉옷을 챙겨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.
- 다) 비상 안내 방송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하고 대피 후 안전 확인을 위한 인원점검에 참여합니다
- 라) 기숙사 출입문과 비상 탈출구는 비상시 자동으로 개방되며, 기숙사 행정실 직원이 개방 유무를 확인합니다.
- 마) 부상자가 있다면 구조를 요청하고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.